정부 ‘수해’에 무게....대북 전문가 “북 내부문제”


당초 15일 개최될 것으로 예상됐던 북한 노동당 제3차 당대표자회가 결국 불발로 끝남에 따라 정부당국과 대북전문가들은 여러 견해를 내놓으며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정부당국과 대북인권단체들은 북 당대표자회 연기 원인과 관련, 최근 북한을 강타한 태풍피해에 무게를 둔 가운데 북한 내부의 후계구도 갈등 가능성에 대해서도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태풍으로 인한 수해가 직접적인 원인이라기보다는 북 후계 구도를 둘러싼 내부 문제에 더 힘을 싣고 있는 모습이다.

유동렬 치안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6일 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북한의 당대표자회 연기와 관련, "비정상적인 사안이고 정확히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가장 신빙성 있는 내용은 북한 내부 사정으로 인한 불발 가능성"이라며 "김정일의 건강이상설이 있는데 최근 활동을 활발히 했기 때문에 무게가 덜하고 후계자로 알려진 김정은 자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공개된 내용들을 서방 세계나 우리 측에서 전망하고 보도할 때 소위 오보라는 결정적인 타격을 주기 위해서 여러 차례 행사를 연기하거나 또는 부정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 "당대회를 개최하고 발표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실제 북한은 지난 66년 개최된 노동당 제2차 대표자 회의 때도 비공개로 진행한 후 그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고 74년 2월에도 비공개로 진행한 적이 있기 때문에 비공개 가능성도 염두해둬야 한다"고 밝혔다.

▲ 중국을 방문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중국 동북부 지린(吉林)성 성도 창춘(長春)의 한 농업박람회장을 둘러보고 있다.    

유 연구원은 후계구도 변화 가능성에 대해 "북한이 수령절대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수령인 김정일이 김정은을 지목해서 후계자가 된 것"이라며 "김정일과 김정은이 신변에 문제가 없다면 후계자로 가는 것은 별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며 김정은 후계구도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정일이 올해 나이가 68세이고 건강상태를 감안한 때 후계 구도를 서둘러야 할 필요가 있다"며 "(김정은로의) 후계구도가 빨리 진행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또 "북한의 집단지도체제 가능성에 대해선 "북한이라는 체제가 권력 속성상 수령절대주의 체제이기 때문에 수령인 김정일의 후계자 문제에 논란이 있을 수 없다"며 "(논란이 있다는 것은) 바로 죽음을 의미하고 정치적 파산을 의미하기 때문에 북한 엘리트 집단이 김정일에게 조직적으로 저항하지 않는 한 이런 사태는 발생할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김정일이 유보가 된다든지 급작스럽게 사망했을 때 김정은으로의 후계 구도는 쉽지 않을 수 있다"며 "이럴 때에슨 자주 거론되는 집답지도체제 등장 가능성이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유 연구원은 당대표자회 취소 가능성과 관련, "이번 당대표자회는 44년 만에 열리는 행사고 이미 지방 당대표자회에 참석할 지방 당대표자회의를 한 상태"라며 "당대표자회를 취소하는 것은 북한 스스로 정권의 취약성을, 정권의 문제점을 대외적으로 자인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가능서이 낮다"고 잘라 말했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북한 당대표자회 연기와 관련, "김정은에게 어떤 보직을 줄 것인가.
당 조직비서 같은 것은 김정일이 줄 수 있는데 김정은을 보좌하는 장성택이나 오극렬 같은 사람들에 대해 어떤 보직을 줄지 아직 최종 정리가 안 된 것이 아닌가"한다며 "지금 북한이 개혁 개방으로 가는데 그렇게 하는 게 정권 유지에 유리한지 등 그런 것에 최종 결론이 안 났을 경우에도 연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변수는 김정일이 언제까지 사느냐 하는 것"이라며 "김정일 체제는 당보다는 국방위원장으로써 통치를 했지만 대다수 공산주의 국가는 당에서 통지를 하기 때문에 이번 당 대표자 회의에서 중앙 군사 위원회라든지 당 정치국을 강화하면서 새로 임명된 사람들과 협력해서 통치를 해 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시사오늘 제공=최신형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