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정당문화 버려야…시대와 국민 변화 정확히 인식해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27일 "종래의 낡은 정당문화를 버리고 민의를 수용하는 새로운 정당으로 변모할 때 국민이 희망하는 집권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국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이제까지가 정권교체라는 씨앗을 뿌린 시간이었다면 이제는 싹을 틔우고, 어린 새싹들이 국민 속에서 깊이 뿌리 내리고 그늘이 필요한 국민에게 가지를 뻗을 수 있는 거목으로 키워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 김종인 대표가 집권은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밝혔다.  

 

그는 "비대위 7개월은 갈라진 당을 통합하고,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하루를 일 년처럼 절박하게 보냈다"며 "분열이 사라진 곳에는 국민의 신뢰가 싹텄고, 국민은 무능한 경제를 바꿀 세력으로 더민주를 지목하기 시작했다. 총선에서 우리 당을 1당의 자리에 올린 당원 동지들의 헌신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제 한 발짝 떼었을 뿐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새로운 변화"라며 "시대의 변화와 국민의 변화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김 대표는 "지난 총선의 뜻은 국민의 생활을 살피는 정치, 다수의 일방적 횡포도, 반대를 위한 반대도 없는 대화와 협력의 정치를 하라는 것"이라면서 "양극화와 불평등만 야기하는 낡은 경제에서 벗어나 경제성장의 과실을 국민이 모두 나눌 수 있는 새로운 경제의 틀을 짜라는 것이다. 여기에 집권의 길이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총체적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할 유일한 세력은 우리뿐"이라며 "우리에게 집권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다. 새로 선출되는 지도부와 함께 집권의 길로 힘차게 전진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