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NLL 인근 北잠수함 탐지체계 구축사업 완료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한국과 미국 군 당국이 북한의 잠수함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북측 수역의 수중환경 정보를 상호 분석해 공유하기로 했다.

 

평시 북한 잠수함을 추적하고, 유사시 이를 차단, 격침하는 대잠수함 작전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다.

 

▲ 한미가 수중정보를 공유한다.   

 

군의 한 관계자는 28일 "지난 6월 열린 제2차 한미 대잠수함전협력위원회에서 한반도 작전 수역의 해양 및 수중환경 정보를 분석하고 공유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는 양국의 대잠작전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한미가 수중환경 정보를 분석해 공유할 작전 수역에는 우리측 수역은 물론 북한의 잠수함 기지가 있는 신포항 주변 등 동해와 서해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작전에 필요한 해양환경에는 해저 지형과 더불어 수온과 수심, 조류 등이 모두 포함된다"면서 "이런 변수들에 의해 잠수함 소나(음파탐지기)가 발신한 음파의 굴절률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수중은 조류가 워낙 거세 해저 지형이 빠른 속도로 변할 수 있고, 북한 잠수함이 새로운 해저 이동로로 기습 침투할 수 있어 정보 분석을 강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측 동해 먼바다 수중정보는 주로 미국이 핵추진 잠수함을 동원해 은밀하게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태평양과 동아시아를 관장하는 미 7함대에는 괌 아프라 해군기지 등에 8∼12대의 핵추진 잠수함이 상시 배치돼 있다.

 

한미 해군은 매년 수시로 양측의 잠수함을 동원해 북한 잠수함 위협에 대응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앞으로 훈련은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을 탑재한 북한의 잠수함을 탐지·식별·격침하는 연습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한미 대잠수함전협력위원회는 작년에 북한의 SLBM 개발이 가시화되자 연합 대잠작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설치한 연례 회의체로, 이기식 해군작전사령관과 조지프 오코인 미 7함대 사령관이 양측 대표로 참석했다.

 

한편 우리 군이 천안함 피격 사건 이후 추진해 온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의 북한 잠수함 탐지체계 구축사업은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체계는 서해 NLL 인근 해저로 침투하는 북한 잠수함(정)의 스크루 소리를 탐지하는 장비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