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오른쪽 두 번째)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과 저출산 고령화문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0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경제동향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최근 연준의 재닛 옐런 의장과 스탠리 피셔 부의장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옐런 의장은 지난 26일(현지시간) 와이오밍 주(州) 잭슨홀에서 열린 경제정책회의에서 "견고한 고용시장과 미국 경제전망 개선 등의 측면에서 볼 때 연준은 금리를 인상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피셔 연준 부의장도 언론 인터뷰에서 올해 2차례의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한은이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여력이 약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총재는 지난주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 평가를 위해 방한한 신용평가기관 피치사 관계자들이 한국 경제의 위험요인으로 연준의 금리 인상, 가계부채, 인구 고령화 문제를 지적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피치가 지적한 3가지 중 인구고령화가 가장 대처하기 어려운 과제라며 "인구고령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 정부도 그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미흡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장기적 시야에서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해 정부가 바뀌더라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한은이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정부, 학계와 진지하게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선 "지난주 관계 당국이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합리적인 수준에서 억제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 아래 대책을 마련했다"며 지난 25일 발표된 대책을 언급했다. 아울러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등의 국제신용평가사들이 잇따라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한 것과 관련해 "우리 경제가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박홍재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장, 송원근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 안덕근 서울대 교수, 안상훈 한국개발연구원(KDI) 산업·서비스경제연구부장, 이종화 고려대 교수, 정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무역통상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응해 출산율 제고를 장기과제로 추진하고 단기적으로는 고령층과 여성인력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부분의 참석자는 세계 교역량 감소, 보호무역주의 대두 등으로 수출 여건이 빠르게 개선되기 어려움에 따라 다자간 무역협상 전략 등으로 수출 기반을 넓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참석자들은 장기적 시각에서 철강, 조선, 해운 등 주력산업과 전체 제조업을 어떻게 끌고 갈지에 대한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한은이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