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

[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상북도는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약 4,961억원을 투입하는‘경북 친환경농업 실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2017년부터 친환경농업분야에 예산을 집중 투자해 2020년 까지 친환경 인증면적을 도내 경지면적의 8%인 2만 2천ha까지 끌어올리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015년 말 현재 경상북도의 친환경 인증면적은 1만2천ha로 전국 인증면적(10만ha)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면적 기준 전국 점유율이 전남(4만2천ha)에 이어 2위다.올해부터 저농약농산물 인증 제도가 폐지되어 전국적으로 인증면적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특히, 경북도의 경우 저농약농산물 인증 비율이 34%이며, 이중 83%가 과수로 타 지역에 비해 인증면적 감소폭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타작물에 비해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친환경과수 재배 농가의 관행농업으로의 회귀를 막고 무농약이상 상위단계 인증을 유도하는 등 친환경 인증 면적 확대 및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경북도는 안전하고 건강한 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 및 유통활성화를 위해 농업인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2017년 친환경농업육성분야 지원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부서에 올해보다 34%증액한 168억원을 요구했다.

 

세부사업별로 보면, 첫번째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기반구축을 위해 포항시 남구 동해면 일원에 58ha규모의 친환경농업지구조성에 필요한 퇴비제조시설과 친환경농산물 공동작업장, 가공시설 건립 등 3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생태적 유기농업핵심농가 육성사업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두번째,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및 유통활성화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판로확대 지원사업, 소비자 초청 녹색체험 지원사업, 친환경꾸러미 활성화 지원사업 등도 농가 수요를 최대한 반영해 예산을 증액 요구했으며, 무농약․유기농산물 인증에 대해서만 지원해 오던 친환경농산물 인증추진비 지원사업은 유기가공식품 인증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세번째, 친환경농업 실천 농가의 소득안정 및 농가부담경감을 위해 유기농업자재지원사업, 친환경농법 종합지원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고 유기재배에 따른 소득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 보전을 위한 유기지속직불금 도비 추가 지원도 검토 중이다.

 

나영강 경상북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안전하고 몸에 좋은 식품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고,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윤리적 소비 확산 추세에 발맞추어 경북 친환경 농업 육성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다”며 “특히, 안정적인 판로확보가 어려운 친환경농산물의 특성상 친환경농산물의 양적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가공 및 유통체계 구축을 통한 친환경농산물의 6차산업화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