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3대 은행 재택근무 확산 추진…유니클로도 주4일 근무 도입

[중앙뉴스=김종호 기자] 포털사이트 '야후 재팬'을 운영하는 야후 주식회사(본사 일본 도쿄도, 이하 야후)는 전체 종업원 약 5천800명을 대상으로 주 4일 근무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2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야후는 일하는 방식을 다양화해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주 4일 근무 구상을 추진하기로 하고 미야사카 마나부(宮坂學) 대표이사 사장이 종업원들에게 이런 방침을 전했다.

 

 

미야자키 사장은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노동 시간과 생산성의 문제는 중요한 경영 테마로, 과제가 있지만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야후는 현재 일주일에 이틀인 휴일을 토·일요일에 국한하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주 4일 근무 전 단계로서 도입할 방침이다. 수년 내 1주일에 3일을 쉬도록 근무 시스템을 바꿀 계획이다.

 

야후 직원의 평균 연령이 35세 정도로 비교적 젊은 편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원들이 가족의 개호(介護, 환자나 노약자 등을 곁에서 돌보는 것) 등을 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에서는 늙거나 아픈 가족을 돌보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는 이른바 '개호 이직'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근무 시스템의 변화가 개호 이직 방지에 효과가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일상복 브랜드 유니클로를 판매하는 퍼스트리테일링이 특정 지역에서만 근무하는 '지역 정사원'에게 주 4일 근무를 도입한 사례가 있으나 대기업이 전체 정규직 사원을 상대로 주 4일 근무를 시도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고 마이니치는 평가했다.

 

일본 정부는 장시간 근무 관행 타파를 비롯해 일하는 방식을 개혁하는 것을 주요 정책 과제로 삼고 있으며 야후의 시도가 다른 기업으로 확산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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