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주형환 산업통상부 장관은 27일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사업을 중단하면 전력 수급에 차질이 생긴다"며 사업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주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주 장관은 "적법절차에 따라 인허가를 거쳐 정상적으로 진행 중인 사업을 정당한 사유 없이 중단할 법적 근거가 미비하다"고 말했다. 그는 '경주∼양산∼부산에 이르는 170㎞의 양산단층은 활성단층에 해당하고, 양산단층에서 향후 지진이 재발하거나 더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 의원의 지적도 정면 반박했다.

 

주 장관은 "경주 지진 발생 이후 지질, 지진, 원자력 전문가들과 두 번 회의했다"며 "그분들 의견은 이번 지진이 어떤 단층에 의해 발생했는지, 지진이 양산단층과 연계가 됐는지, 양산단층이 활동성단층인지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더는 석탄화력발전소를 짓지 않기로 한 걸 감안할 때, 원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필요하면 내진기준을 상향하며 관리해나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

 

앞서 더민주는 신고리 원전 5·6호기와 월성·고리 원전의 설계에 활성단층에 대한 지진 평가가 배제돼 국민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이유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촉구를 당론

으로 채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