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전날 수도권 집중 호우 피해와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과 최대 침수지역인 양천구 신월1동 다세대주택을 찾아 호우 피해를 점검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상황실 및 호우피해지역 방문은 추석 명절에 호우피해를 입고 상심이 큰 수해민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쯤 임태희 대통령실장, 정진석 정무수석, 김희정 대변인과 함께 먼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등으로부터 호우 피해와 관련한 종합 보고를 받았다.



이 대통령은 보고를 청취한 뒤 "긴급한 상황에서 총력대응해준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한다"며 "기록상 가장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내려서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있었지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관계공무원들이 신속하게 대처해줘서 고맙다. 매우 수고했다"고 치하했다.

또 수해 주민들에 대해 "추석 명절에 이렇게 피해를 당하신 분들께 국민 모두의 이름으로 위로를 드린다"면서 "최선을 다해 복구에 주력하겠다"고 위로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폭우를 계기로 각종 시설의 재난대비나 긴급대처 방법에 대해 점검했으면 한다"면서 "특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행안부, 그리고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관계 지자체가 공동점검을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 "기후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에 과거 평년 기록만으로 재난대책을 세워서는 안 된다"며 "이제 매년 예상하지 못한 재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총점검을 해서 웬만한 재난에도 피해예방이 가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은 어떤 경우에도 침수로 인한 운행중단 사태가 있어서는 안 된다"며 "과거에 이러한 재해대비 시설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일부 구간에서 운행 중단이 있었다.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많은 비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양천구 신영시장과 신월1동 3개 가구를 방문, 피해 상황을 직접 점검하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이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강서구와 양천구의 경계지 부근에 저류조 같은 것을 만드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대통령은 "기술적인 점검을 해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라"고 거듭 지시했다.

이 대통령의 수해 현장 방문에는 오세훈 시장 외에도 지역구 의원인 원희룡, 김용태, 구상찬, 김성태 의원 등이 수행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