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전경련, 정권 모금책으로 전락”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전경련이 정권 모금책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과 관련해 "권력형 비선실세 문제와 관련해 도처에서 증거인멸 작업이 너무 조직적으로 빨리 진행되고 있다"며 "전경련에 경고한다. 지금 진행하는 다양한 증거인멸 작업은 불법적 요소가 있다.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 우상호 원내대표가 정경련이 정권 모금책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사안은 어느 정권이 들어서든 반드시 수사하게 될 사안으로, 증거인멸 작업에 조직적으로 가담한 분들에 대해선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게 돼 있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전경련이 이 정권 들어와서 정권이 원하는 사업 혹은 재단을 만드는데 있어 모금책으로 전락한 문제는 심각하다"며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을 '이승철씨'로 호칭하며 "주로 이승철씨가 코어로 돼있는데 전경련이 과연 이런 식으로 운영되는 게 바람직한지 검토해야 한다. 몸통인 전경련이 개혁해야 할 대상이 아닌가 하는 점에 대해 야당이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오히려 진실이 밝혀지게 하기 위해 재벌·대기업이 협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남은 국감에서 상임위별로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법사위와 경제 상임위 쪽에서는 이 사안의 불법성과 재벌·대기업에 대한 조직적 할당 모금의 문제점들을 지적할 예정이며, 교문위와 농해수위 등에선 이들 재단에서 진행됐던 여러 가지 다양한 국정농단 사례들이 또 한 번 지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 사안은 3가지 얼개로 이뤄져 있다"며 '정권 차원의 할당 모금', '각 부처의 공식적 체계를 통하지 않고 이뤄진 국정농단 및 '비선실세들의 활약', '최순실씨 딸과 관련된 여러 비리 의혹'을 꼽은 뒤 "주로 삼성이 관련돼 있다고 알려진 승마 관련된 의혹, 이대 입학과 제적을 막기 위한 여러 의혹들이 종합적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이번 국감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에 대한 민생국감으로 거듭날 목표를 갖고 있다"며 "특히 서민의 삶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 정기국회에서 '죽은 채권부활금지법' 제정에도 더 박차를 가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