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4차산업혁명 세계는 승자독식의 세계”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주 1의결권에 대해 꼭 지켜야 하는 원칙은 아니라고 말했다.

 

대권 잠룡 중 한 명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9일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서초포럼' 특강을 통해 국내 기업의 '1주(株) 1의결권 제도'에 대해 "1주 1의결권이 과연 전가의 보도처럼 꼭 지켜야 하는 원칙이냐,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4차산업혁명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지금의 상속세법으로 2세에 부를 물려주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또 "지금의 상속세법 제도와 1주 1의결권 제도가 유지되는 한 기업인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인센티브를 적용할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웨덴의 대부호인 '발렌베리 가문'과 다국적 기업 일렉트로룩스 등이 '차등의결권'을 행사해 경영권을 방어하되 공익재단 설립 등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한다고 언급한 후, "재벌 1~2세대는 죽었다 깨어나도 저런 결단을 못 내리는데, 4~5대 정도 내려가면 생각이 좀 바뀌어서 존경받고 영향력을 갖고 싶어 하는 만큼 이에 부응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등의결권은 일부 주식에 한해 복수의 의결권을 부여하는 제도로, 경영권 방어 수단의 하나를 말한다.

 

이어 오 전 시장은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 경제 성장은 없다"면서 "특히 4차 산업 혁명 세계는 승자독식이고 스피드가 가장 중요한데 다포스포럼 평가에 따르면 우리의 현주소는 세계 25위로 뒤처져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 들어 창조경제를 외치기 시작했는데 창조경제의 핵심은 첨단 과학기술"이라며 "국가 과학기술전략본부 등을 만들고 굉장히 뭔가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였는데 성적표는 이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인적 자원 개발과 교육 개혁 ▲규제 완화와 혁신 ▲정부의 빅데이터 구축 및 개방과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대기업과 공공기관 노조의 양보 등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