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대통령은 이 개헌 논의에서 빠지셔야 되는 분”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내 헌법 개정 완수에 대해 정권연장을 위한 음모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4일 박 대통령의 개헌발언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임기 내 헌법 개정을 완수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예전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가 정권연장을 위해 3선 개헌을 할 때의 모습이 떠오른다. 정권연장을 위한 음모처럼 비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추미애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은 개헌 논의에서 빠져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우선 대통령은 이 개헌 논의에서 빠지셔야 되는 분"이라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개헌이 적절치 않다는 것이 아니라 이 시기가 적절치가 않다"며 "자칫 잘못하면 정권연장 음모에 휘말릴 수 있다"고 역설했다.

 

또 "그렇게 되면 이 경제난국에, 또한 '최순실 게이트', 우병우 사태처럼 이런 헝클어져 있는 걸 하나도 풀지 않게 된다"며 "대통령은 국정과 민생에 전념하시고, 개헌논의에서는 빠지고 국회에 맡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추 대표는 "저는 광징히 놀랐다. 이 사태를 심각하게 본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개헌특위 논의에 참여하느냐'는 질문에는 "뭐 천천히 논의하죠"라며 즉답을 피했다.

 

'대통령이 논의에서 빠지면 지금 시기도 괜찮다는 뜻이냐'고 묻자 "시기도 적절치 않고, 아버지의 3선 개헌이 생각난다고 했지 않느냐. 그 말 속에 다 들어있다. 그걸 배우신 것 같다"고 답변했다.

 

추 대표는 시정연설 직전 이뤄진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5부 요인간 환담에서 개헌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없었다"며 야당 인사들이 "항간에 '좌순실-우병우'란 말이 있다. 우 수석 본인이 수사를 지시하고 보고받으니 신뢰를 얻겠는가. 국정동력은 신뢰에서 오는 것이니만큼, 국정동력을 위해서라도 신뢰회복을 먼저 하고 우 수석을 먼저 정리해야 모든 문제에서 신뢰받을 수 있는 수사가 될 수 있다.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대화 내용을 전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의혹만 갖고 어떻게 사람을 자를 수가 있느냐. 그러면 누가 열심히 일할 수 있겠느냐"고 답변했다고 추 대표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