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월 26일 국회에서 열린 전기요금 당정 TF 회의

 

[중앙뉴스=신주영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연말까지 전기요금 개편안을 내놓을 예정"이라며 "현재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 우태희 2차관은 25일 열린 에너지정책 정례브리핑에서 전기요금 개편안 시행 시기와 방향을 묻는 말에 "신속하게 하겠다"며 이같이 답했다.

 

다만 구체적인 개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개편안을 빨리 만들어서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이면서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는 안이 나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정 TF에서 밤을 새워서 개편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만큼 좋은 안이 나올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산업부는 TF에서 지침을 주면 그것에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할지에 대해선 "그것도 포함해서 같이 검토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경주 지진 발생을 계기로 준비 중인 에너지시설 내진 등 안전 종합대책도 연내 나온다.

산업부는 지난 23일 에너지안전자문위원회와 5개 분과를 구성하고 지난달 말부터 한 달간 에너지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모두 43회에 걸쳐 33개 에너지시설을 방문해 지진대응설비와 비상매뉴얼 등 안전 대응 현황을 점검했다. 에너지안전자문위원회는 다음 달까지 분과별 현장점검 내용과 함께 해외사례 분석 등을 종합한 권고안을 마련해 산업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우 차관은 "이를 토대로 연내 안전 종합대책을 수립해 에너지시설 전반의 지진 대비 태세와 안전성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7년 만에 오른 연탄 가격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4일 연탄 고시가격(공장도 가격)을 개당 373.5원에서 446.75원으로 19.6% 인상하는 내용의 '무연탄·연탄의 최고판매가격 지정에 관한 고시'를 개정 고시했다.

 

유통비를 포함한 소비자 가격은 500원에서 573원으로 14.6% 올랐다.

 

우 차관은 "가격 인상에 따른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저소득 가구 약 7만7천가구에 지원금 23만5천원을 지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