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배추 등 재료 가격이 큰 폭으로 올라 올해 김장을 하지 않겠다는 주부들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FNF 종가집이 김장철을 앞두고 자사 블로그에서 30, 40대 주부 1천1명을 대상으로 지난 5∼11일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7%가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16%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지난 2012년(52.7%)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올여름 유례없는 폭염으로 인한 작황 부진으로 김장재료 물가가 상승한 결과로 풀이된다.

 

응답자 42%는 작년보다 김장 비용이 약 20% 정도 상승한 것 같다고 답했으며, 김치를 담그겠다고 한 주부들 역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으로 물가상승(57%)을 꼽았다.

 

김장 방식으로는 '절임배추 구매 후 양념 속만 직접한다'(51%), '절임배추와 양념 속을 모두 산다'(12%) 등 시판제품을 이용하는 주부들이 60%를 넘어섰다.

 

3인 이하 가구의 주부 중 55%는 직접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식구 수가 적어 김치 소모량이 적은 만큼 굳이 김장철에 맞춰 미리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들은 대안으로 '가족 및 지인에게 얻는다(55%)', '포장김치 구매 예정(33%)'을 제시했다.

 

포장김치 구매에 대해서는 '올해 첫 구매 예정'이 11%였으며 구매 이유로는 '직접 하는 것보다 저렴해서'(50%)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