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대통령의 사과를 지켜보던 국민들은 참담한 심정”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대통령에 형사소추는 못해도 조사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른바 '최순실 파문'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형사소추를 할 수는 없지만 조사는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박 대통령에 대해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가는 국정의 안정성을 위해 대통령에 대한 형사소추를 금지하지만, 그렇다고 진실을 밝힐 의무까지 면책하고 있지는 않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대통령의 사과를 지켜보던 국민들은 참담한 심정이었다. 국정농단이 대통령의 입으로 확인된 순간이기 때문"이라며 "비선실세가 해외에 장기체류 중이라 국정이 마비된다거나, 어제 대통령의 사과문은 최순실 씨의 수정을 거치지 않은 초본이라는 비아냥도 나온다"고 설명했다.

 

또 "정말 심각한 것은 최씨 개인이 아니라 최씨가 꾸린 별도의 자문단이 대통령에게 자문했고, 이를 대통령이 받아들였다는 것"이라며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별도의 청와대를 최씨가 운영한 셈이다.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선출된 권력을 뒤에서 조종하고 각본대로 움직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이 어떤 내용을 자문 받았고 어떤 절차로 자문이 이뤄졌는지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 박 대통령도 조사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도 본인의 이메일과 관련해 조사를 받았고, 조지 부시 전 대통령도 현직에 있을 때 정보요원의 이름을 실수로 발설했다가 자진해서 정부기관의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최 씨와 차은택 감독의 신병확보에도 나서야 한다. 대략 어디 있는지 야당도 아는데 검찰이 모른다고 할 수사 있나"라며 "특히 최 씨의 신변은 국정원이 잘 아는 것으로 안다. 반드시 협조하라"라고 주문했다.

 

한편, 경찰이 고 백남기 농민의 부검 영장 집행을 재시도한 것에 대해서는 "돌아가신 분을 상대로 뭐하는 짓인가. 장례를 치르는 것을 방해하는 반인륜적 행위"라며 "쓸데없는 영장 논란을 벌이지 말고 편안하게 고인을 놔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