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국정운영을 둘러싼 여건이 엄중”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최순실 파문에 한 점 의혹이 없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7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위원 간담회에서 최순실씨 국정 개입 의혹 파문과 관련해 "최근 제기된 의혹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른 철저한 검찰수사는 물론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 황교안 총리가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에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사안으로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사과까지 하는 등 국정운영을 둘러싼 여건이 엄중하다"면서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정부와 국무위원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들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 이 사안에 대해 철저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며 "언론과 국민의 불신과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는 등 국정운영 여건이 엄중하지만 주요 민생 정책과 안전 등 국민 생활을 챙기는데 차질이나 빈틈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또 "경제와 안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의 국정운영이 흔들리면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민생은 더욱 힘들어지게 된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굳건한 태세를 유지하고 소관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 나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책임 있고 의연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부처간 협력을 해야 한다. 내각은 국정운영의 중심을 잡고 모든 문제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진다는 자세를 견지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항상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국무위원들의 뜻을 한데 모으고 부처 간 협업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종 논란으로 국론을 결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 내부에서조차 분열과 엇박자를 노정하며 정부 불신을 자초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 총리는 "모든 공직자는 말과 행동에 유의하고, 공직기강을 엄정하게 유지해야 한다"며 "국무위원과 공직자의 일거수일투족에 언론과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언행과 행동에 신중하고 자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소속부처와 산하 기관 임직원들이 엄정한 공직기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 달라"며 "대통령을 보좌하는 총리로서 참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국민에게 염려와 걱정을 끼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 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