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명예를 더럽히면서 총리를 하겠다고 하실 이유는 없지 않나”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김병준 교수를 향해 총리 수락 철회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 가지 개인적으로 김병준 교수께 말하겠다. 김 교수가 총리 적임자냐 아니냐에 대해 논란을 펼치고 싶지 않다. 스스로 이 지명에 대한 수락의사를 철회해주시라"고 촉구했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김병준 총리 내정자를 향해 수락 의사를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병준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어차피 야3당이 인준을 거부하고 부결시키기로 합의했는데 굳이 명예를 더럽히면서 총리를 계속 하겠다고 하실 이유는 없지 않겠나"라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지금부터 남은 절차는 끊임없는 논쟁과 국회 부결절차"라며 "저도 개인적인 친분이 있기에 그런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그런 선택을 인간적으로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또 우 원내대표는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기습적으로 국무총리와 일부 내각 개편을 발표했지만, 오히려 전 국민이 더 분노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임시 방편책으로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거나 시간을 끌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식으로 접근하면 더 큰 위기가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지금 대통령께서 하시는 하나하나의 행동은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하느냐 혹은 수습하느냐의 중대한 결단이어야 한다"며 "상황인식이 너무 안이하다는 걸 다시 한 번 지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의 이 난국을 풀어갈 핵심 키워드는 진정성과 소통"이라며 "국민을 상대로 진솔하게 진실을 고백해야 된다. 대통령이 연루된 일은 대통령밖에 알 수가 없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내가 최순실을 위해서 안종범 등 참모들을 통해 기업 모금을 지시했다, 그리고 기업인에게도 협조를 당부했다'고 전체 진상에 대해서 고백하고, 사죄해야 한다. 그리고 '내가 조사 받겠다'고 용기 있게 국민에게 보고해야 한다"며 "진솔한 사죄만이 분노한 국민을 달랠 수 있다. 꼼수나 정략적 수단으로 분노한 민심을 잠재울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여야 정치권, 그리고 국민과 소통하지 않으면 백약이 무효"라며 "그 사람이 좋으냐 나쁘냐의 문제가 아니다. 바로 국정운영의 방식을 바꾸겠다고 하는 신호를 보내고, 불통을 소통으로 바꾸겠다는 변화의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