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11월 11일 기점으로 진행
[중앙뉴스=김종호 기자]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光棍節·11월 11일)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광군제는 '독신'을 의미하는 숫자 1이 가장 많이 들어간 11월11일을 기점으로 진행되는 중국 최대의 할인 행사 기간이다. 올해는 그 기간이 연장되면서 판매액 규모가 역대 최대에 달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 업체들도 이 쇼핑 축제 때문에 총공세에 나선다. 더불어 중국인 고객 비중이 높은 국내 면세점과 역직구몰을 운영중인 오픈마켓들도 일제히 관련 프로모션에 돌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내 업체들이 광군제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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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는 올해 600억 원 매출을 목표로 물량을 준비했고,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세트는 7만 개가 사전 예약된 상태이다.
알리바바를 통해 주문받은 우리 상품을 배송하는 업체는 담당 인원을 늘리고 전세기를 동원하는 등 비상 체제를 갖췄다.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쇼핑 행사의 흥행은 매년 정부가 대규모 쇼핑 축제를 기획하는 우리나라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 세계인들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행사가 '해외 직구' 등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둔 점도, 면세점과 백화점 위주로 행사를 치르는 우리가 눈여겨 볼 만한 대목이다.
한편, 10일 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광군제 당일 중국에서 발생한 전체 온라인 매출액은 2014년에 비해 52.7% 증가한 1229억위안(약 22조원) 규모다. 올해 판매액은 약 1492억위안(약 25조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김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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