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국민이 매우 갑갑해 하고 있다”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2선 후퇴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과 동거하겠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11일 교통방송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2선 후퇴 주장은 한마디로 박근혜 대통령과 동거하는 내각을 만들겠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 심상정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 연합뉴스

 

심 대표는 "지금 국민의 뜻은 대통령이 물러나는 걸 전제로 과도내각을 만들어 빨리 차기 대통령을 선출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우리 당 입장에서 2선 후퇴는 하야일 수밖에 없는데 하야를 하야라고 말하지 않는 야당들에 국민이 매우 갑갑해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지금 버티는 힘이 두 가지인데 하나가 검찰이고 다른 하나가 야당"이라며 "야당이 대통령의 처분만 바라고 있으면 여소야대를 만들어준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야당이 민심의 편에 서서 확고하고 단일한 수습안을 갖고 정부여당을 압박하지 않고 대통령과 국민 사이에서 서성거리면서 또 다른 타협책을 갖고 많은 혼란에 싸여있다"며 "야당이 눈 부릅뜨고 지켜봐야 할 북극성은 민심"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야당이 임명하는 특검으로 검찰권을 대체하고 야당들이 국민과 함께 스크럼을 짜고 대통령이 민심을 수용하도록 압박하면 대통령이 버틸 재간이 없다"며 "그래도 버티면 헌법에 규정된 헌정수호절차,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오는 12일 예고된 대중 촛불문화제와 관련해 "야3당이 합의가 됐다. 다 나오실 것"이라며 "민주당 추미애 대표께서 민주당 의총에서 말씀하실 때 12일에 다 결합한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전 이해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