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광화문 광장에서 '최순실 게이트'로 들끓은 촛불 민심이 절정에 달한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전격적인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 제안을 했다.

 

추미애 대표는 들끓는 민심을 박 대통령에게 정확히 전달하겠다며 단독으로 일대일 영수회담을 전격적으로 제의했다.

 

이에 청와대는 기다렸다는 듯 수용했지만, 민주당 내 반발이 거센 벽에 부딛쳤다. 촛불 민심에 참여한 국민과 의원 다수가 민심을 무시한 행동이라고 성토했다. 문재인 전 대표도 추 대표와 협의한 적이 없다며 불편한 선을 그었습니다.

 

영수회담 반발은 야권 전체로도 옮겨붙었으며,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이번 회담으로 국면 전환과 임기 연장을 위한 것이라며, 회담을 제안한 추 대표도 싸잡아 비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 단독 영수 회담은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취소되기를 바라고 국민의 염원대로 질서 있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해서 야권 공조가 계속되기를 바랍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지금은 국민이 대통령에 대한 최후통첩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하면서 이런 때에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이 어떤 쓸모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하고, 양자회담이 야권 균열만 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 안팎의 거센 반발에 직면한 민주당 의원들은 부랴부랴 긴급 의총을 열어 '박 대통령 퇴진'을 당론으로 정하고 영수회담을 철회하라고 추 대표를 압박했다.

 

당 안밖에 여론과 야권에 거센반발로 결국 추미애 대표가 백기를 들고 회담을 취소하면서 영수회담 제안을 둘러싼 논란은 일단락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