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물 교체 비용은 사업자가 부담해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종각·여의도 등 57개 지하철역의 이름을 판매한다.

 

서울시는 올해 초 지하철 역명 병기 유상판매 사업을 시작해 현재 을지로입구, 방배, 홍제, 압구정, 명동 등 9개 역에서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 종각 여의도 등 57개의 지하철역의 이름을 판매한다.     © 연합뉴스

 

이번에 사업을 확대하는 역은 1∼4호선 종각, 신림, 신촌, 아현, 역삼, 사당 등 23곳, 5∼8호선 여의도, 여의나루, 고속터미널, 가산디지털단지 등 20곳, 9호선 국회의사당, 신논현 등 4곳이며, 내년 7월 개통 예정인 우이-신설선 10개 역 이름도 판매하고 있다.

 

시는 올해 말까지 역별 판매 가격을 산출해 내년 1월 사업자를 선정해 노선도·표지판 등을 정비, 내년 4월 역 이름을 병기한다.

 

사업자로 선정되면 역사 내 기둥, 출입구, 승강장, 안전문 역명판, 노선도, 안내방송 등에 이름을 알릴 수 있으며, 시설물 교체 비용은 사업자가 부담해야 한다.

 

EH 병기할 수 있는 명칭은 인지도가 높고 승객이 역을 이용하는 데 편리한 이름이어야 하며, 역에서 500m 안에 있는 기관명, 지명이어야 한다.

 

500m 이내 기관이 없으면 범위를 1㎞ 이내로 확대 가능하며, 1개 역에 1개 기관 명칭만 병기할 수 있다.

 

계약 기간은 3년이 원칙이지만 1차례 연장 가능하다.

 

서울시는 현재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인 9개 역의 이름을 병기하는 대가로 3년간 23억 6천만원의 신규 수익을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역명 병기 사업을 57개 역으로 확대해 3년간 총 173억원의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역명 유상병기 사업은 시민이나 역 주변의 기관, 지하철 운영기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며 "시민 편의와 공공성을 최우선 고려해 투명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