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주객이 전도된 상황”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참담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측의 검찰 조사 연기요청에 대해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너무도 참담한 수준"이라고 성토했다.

 

▲ 추미애 대표가 대통령의 상황 인식이 참담하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추 대표는 "오늘 원래 박 대통령에 대한 검찰조사가 예정된 날이었는데 대통령 변호인이 수사 정리 시점에 가서 조사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헌정 사상 최대 게이트에 연루된 대통령이 조사를 받지 않았는데 어떻게 수사가 정리될 수 있겠나. 날마다 새로운 의혹이 터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서면조사로 할 수 있겠는가, 또 조사 최소화 주장을 할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또 "이미 국민은 대통령이 증거인멸까지 짜 맞춘 대응 시나리오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안다"고 비판했다.

 

또한, "대통령만큼이나 검찰 문제도 심각하다"며 "사건의 곁가지 파악을 통한 증거 수집, 이제 어느 정도 진행이 되지 않았느냐. 왜 아직까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구속수사하지 않나. 대통령 조사에 눈치를 보고 있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17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특검법안 처리 일정을 언급한 뒤, "권력의 눈치를 보는 검찰에 이 엄중한 수사를 맡길 수 없다는 게 국민의 준엄한 요구"라며 "당내에는 '박근혜 퇴진 국민주권 운동본부'를 설치, 긴밀한 대응체계를 갖추겠다. 민주당은 100만 촛불, 5천만 민심과 한배를 타고 난국을 헤쳐가겠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어진 박근혜 퇴진 국민주권 운동본부 현판식에서 "이제 앞으로 전국 각지에서 시도당이 중심이 돼 박 대통령의 퇴진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사상 초유의, 대통령이 몸통이 돼 직접 헌정질서를 파괴한 사건에 대해 국민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헌법상 권한을 회수하기 위한 국민주권 확립운동의 출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평화롭고 순조로운 국민주권 회수 운동을 통해 국정정상화의 길을 열고 앞으로 민주정부, 민주공화국을 수립하는 기틀을 잡아 공정하고 정의로운, 국민이 바라는 세상을 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