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윤장섭 기자/ 570억 원대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엘시티 시행사의 실소유주 이영복 회장이 이른바 '비선실세' 최순실씨와 같은 친목계 계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 조사결과 친목계 계원으로 확인된 이 회장과 최순실은 월 납입금이 1000만 원이 넘는 황제 계모임을 한것이 사실로 드러났다.검찰은 계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이 회장이 최순실를 통해 로비를 했을 가능성 등 관련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황제 계모임과 관련해서 엘시티 시행사 실소유주인 이영복 회장과 계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이유는 이영복 회장이 최순실, 최순득 자매와 같은 친목계를 한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회장은 친목계에 나가지는 않고 돈만 보냈을 뿐 최 씨 자매를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회장의 진술을 바탕으로 친목계 회원 명단과 곗돈 납입 내역 자료를 중점적으로 확보하고  이 회장과 최순실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친목계 활동 내역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 회장이 계모임을 통해 최 씨를 알게 됐는지, 엘시티 특혜 의혹에 최순실이 직접 관여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 회장이 엘시티 시행사 유치와 1조7800억 원 짜리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이 회장이 최 씨에게 직접 청탁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검찰은 또 이 회장의 로비 의혹 말고도 인허가 과정에서 불거진 전방위 로비 정황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엘시티 개발을 주도한 혐의를 받는 서병수 부산시장 측근인 정기룡 경제특보 집과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정 특보는 지난 2008년부터 2014년 9월까지 이 회장의 권유로 엘시티의 총괄프로젝트 매니저와 자산관리회사 사장·고문을 지낸 이 회장의 측근이다.

 

정 특보는 2014년 지방선거 때 경남고 5년 선배인 서병수 현 부산시장을 도운 인연을 계기로 경제특보로 임명됐다.

 

문제는 이 시기가 아파트 건축 높이 제한 등 엘시티에 대한 각종 규제가 풀렸던 때와 거의 일치한다. 이 때문에 검찰은 엘시티 관련 특혜 의혹에 정 특보가 개입한 정황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검찰이 정 특보의 소환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엘시티 아파트 분양 과정에서 정치권의 유력 인사들에 대한 사전 청약이나 특혜 분양이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