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저는 박근혜정부의 탄생에 책임이 있는 사람”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18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초포럼 주최 강연 후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이왕 검찰의 조사를 받을 것이라면 국민과 약속한대로 좀 성실하게 임해달라"고 요청했다.

 

▲ 유승민 의원이 박 대통령을 향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달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인 유 의원은 "대통령이 검찰청에 나가든 청와대에서 대면조사를 받든, 검찰이 정한 시간 안에 조사를 받아주길 원했는데, 결국 최순실의 공소장을 보고 나서 조사를 받는 것으로 정했나 보다"라고 비판했다.

 

또 유 의원은 이정현 대표 등 당 지도부에 대해 "하루하루 당이 망가지게 하는 주역들"이라면서 "당이 하루빨리 비상대책위 체제로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만, "당내 친박, 비박이 계파싸움을 하는 모양새가 돼선 좋지 않다"면서 "비대위는 친박, 비박이 합의할 수 있는 인사들로 구성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유 의원은 강연에서도 "저는 박근혜정부의 탄생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최순실 사태는 국기를 문란하게 하고 헌법질서를 뒤흔들었기 때문에 이 사건을 바로잡는 게 맞다. 확실하게 단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어떤 정치적 성향을 가지고 있든지, 최순실 사태 이후 경제와 안보를 책임지고 해결할 수 있는 국가 리더십이 사라졌고, 붕괴했다는 점에 대해선 인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여야가 나서든, 대통령이 나서든 하루빨리 경제와 안보의 확실한 컨트롤타워를 다시 만들어 다음 정부가 출범할 때까지 끌고 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조속한 책임총리 지명과 내각의 구성이 시급하다면서 "거국내각이든 뭐든 야당이 빨리 좋은 사람으로 국무총리를 추천해줘야 하고, 대통령은 거기에 시비 걸지 말고 야당이 추천한 인물을 받아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유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체결 추진에 대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마찬가지로 오래전부터 찬성해온 문제이고, 지금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일본은 우리에게 역사적, 군사적으로 굉장히 민감한 나라이기 때문에 GSOMIA 체결에는 국민적 동의가 당연히 필요하다. 그런데 왜 하필 지금이냐, 4년간 안 하다가 갑자기 밀어붙이는 방식에는 찬성 못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