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다자무역체제 발전 및 아태지역 경제 통합이 필요”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APEC에서 저성장·보호무역 극복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016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저성장과 보호무역 극복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 황교안 총리가 APEC에서 저성장과 보호무역 극복방안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황 총리는 20일(현지시간) 페루 리마에서 '질적 성장과 인간 개발'을 주제로 열린 APEC 본 회의에서 "구조개혁과 기술혁신, 서비스산업 발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포용적 무역 추진, 다자무역체제 발전 및 아태지역 경제 통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조개혁은 역내 국가들이 함께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며 "한국은 노동, 금융, 공공, 교육 등 4대 부문에서 거시적 개혁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은 제4차 산업혁명 흐름에 맞춰 창조경제를 추진해왔고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창조경제 추진 경험을 APEC 회원국들과 나누고 아태지역의 혁신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서비스산업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아태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서비스산업 경쟁력이 뒤처졌는데 이번 회의에서 역내 서비스산업 강화 전략인 'APEC 서비스 경쟁력 로드맵'을 채택기로 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진단했다.

 

이어 "역내 기업의 98%를 차지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그간 높은 무역 비용으로 해외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지 못했다"며 "한국은 역내 포용적 무역 확산을 위해 APEC 회원국들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자무역체제 발전과 관련해선 "종국적으로 아태자유무역지대를 실현하기 위한 작업들을 착실히 해나가야 한다"며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 추진을 통해 개방되고 포용적인 무역 체제를 수립할 수 있는 제도적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황 총리는 "역내 평화와 안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우리의 노력은 그 결실을 볼 수 없다"며 "아태지역은 물론 국제 사회 전체에 위협이 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은 반드시 포기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APEC 회원국들이 북한의 셈법과 태도 변화를 위해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 등 국제 사회의 대북 압박 및 제재에 협력한 것에 깊은 사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한편, 황 총리는 정상회의 본회의에 앞서 개최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의 '세계 경제에 대한 대화'에 참석해 "세계 경제는 금융 불안, 무역 둔화 등으로 인한 저성장 문제에 직면했다"며 "구조개혁과 보호무역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수"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