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오는 28일 현장 검토 본을 공개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오는 28일 현장 검토 본을 공개한다는 방침을 밝혔다.교육부 관계자는 "28일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 본을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공개와 함께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브리핑 형식으로 현장검토 본에 관해 설명할 계획이다.

 

박성민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부단장은 21일 “현장검토본 작업은 사실상 끝난 상태다. 28일 별도 홈페이지에 전자책(e북)을 올리고 취재진에는 교과서 형태로 배부해 공개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집필진’의 면면도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전국 480여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에 따르면 대표 집필자로 공개된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 외에 서모 D대 교수(고대사), 윤모 D대 교수(고구려사), 박모 K대 명예교수(고려사), 허모 S대 명예교수(서양사), 손모 K대 교수(조선사·한일관계사),

한모 K대 교수(근대사), 이모 K대 교수(중세사) 등 7명이 집필진(전체 46명)에, 강모 M대 교수와 허모 K대 교수 등 2명이 심의위원(16명)에 포함됐다. 대부분 우편향 학자로 알려진 이들은 교과서 집필 여부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있다.

 

한편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의견 수렴은 약 한 달간 이뤄지며 의견을 내려면 인증서와 휴대전화 등으로 본인 인증을 해야 한다.

 

제출된 의견은 공개되지 않으며 교과서 집필진과 편찬심의위원들이 검토해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의견을 반영한 최종본은 내년 1월 공개되며 1∼2월 인쇄와 보급을 거쳐 3월 신학기부터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사용된다.

 

'최순실 게이트' 여파로 교과서 국정화 과정에도 최 씨의 영향이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야당과 진보 진영은 물론, 보수 교육계 내에서도 철회하거나 보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하지만 청와대가 최근 정국 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분위기로 돌아서면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결국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