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절차에 나서기로 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야권이 결국 탄핵 카드를 빼 들었다.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절차에 나서기로 했다.

 

21일 더불어민주당은 오후에 의원총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과 탄핵 추진 실무기구 설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당론을 만장일치로 확정했다.

 

탄핵 시기 등 방법론에 대해서는 앞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0일 박 대통령 탄핵 추진을 논의해달라는 문재인, 안철수 등 야권 대선 주자들의 요청에, 즉각 화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추미애 대표는 탄핵은 새누리당 비박 의원들의 양심에 달려 있다며 말로는 '탄핵 쇼'를 한다 하고 행동으로 책임지지 않는다면 국민이 새누리당 의원도 탄핵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탄핵안 가결을 위해서는 야권 171명에 더해 새누리당 비박계 29명의 이탈표가 필요하다.

 

추 대표의 발언은 이를 압박하기 위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에 이어 국민의당도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새누리당 비박계와도 협의하기로 했다. 다만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통령 탄핵 뒤 황교안 국무총리 권한 대행을 막기 위해, 먼저 여야 합의로 총리를 지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탄핵의 요건은 기소장 내용에 나타나기 때문에 갖춰지고, 선 총리 합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야당의 대선 주자들도 탄핵에 적극적이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제는 탄핵 사유가 넘쳐난다며 명예로운 퇴진을 요구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대통령 탄핵 발의를 더 늦출 이유가 없다며 강조했다. 새누리 이정현 대표는 야권 움직임에 거세게 반발했다.

 

이 대표는 야권을 향해 어떤 헌법과 법률에 근거하는지 탄핵 사유를 제대로 밝히고 탄핵을 끝까지 추진하라고 맞받았다.이 대표는 또 야권이 탄핵한다면서도 대통령과는 영수회담을 통해 거국 중립 내각을 구성하려 든다며,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