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질서 있는 퇴진의 길을 완전히 닫아선 안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질서있는 퇴진'의 길을 닫아선 안 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개최한 '국민과 함께하는 탄핵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의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탄핵소추 과정에서도 질서 있는 퇴진의 길을 완전히 닫아선 안 된다"고 밝혔다.

 

▲ 안철수 전 대표가 박 대통령이 스스로 사퇴를 약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안 전 대표는 "미국 닉슨 전 대통령도 탄핵 진행 과정에서 스스로 사퇴한 예를 상기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그것이 제가 탄핵을 위한 노력과 대통령 퇴진을 위한 국민 마음을 모으는 거리 서명을 계속하는 이유"라고 전했다.

 

또 "박 대통령이 스스로 사퇴를 약속하고 여야가 합의한 총리를 뽑고 이 총리가 향후 일정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질서 있게 수습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안 전 대표는 "하지만 대통령은 자신이 한 약속조차 거부한 채 불행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지금 탄핵소추 발의가 불가피한 이유"라며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한 비박(비박근혜)계도 탄핵에 뜻을 더했다"고 부연했다.

 

또한, "이번 탄핵 과정에서는 여야의 정파적 이해를 완전히 뛰어넘어야 한다"며 "탄핵 정국에서 특정 정파의 주도권이란 결코 있을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오직 국민의 명령을 수행하는 헌법적 절차만 있을 뿐이며, 비장한 각오로 탄핵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야 한다"며 "좌고우면은 국민을 또 한 번 배신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안 전 대표는 검찰 수사와 관련해선 "우병우·김기춘이 구속되지 않았고 대통령 강제수사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미르재단 모금 과정에서 드러난 전대미문의 정경유착에도 아직 제삼자 뇌물죄도 적시되지 않았으며, 특히 삼성이 경영 승계 과정에 국민연금을 사금고처럼 이용했다는 의혹도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바람은 사상 최악의 국가 위기를 새 시대를 여는 기회로 만들어가란 것"이라며 "정경유착과 낡은 정치, 과거와 결별하고 무역전쟁과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대비하는 새 미래를 만들어가란 것이다. 과거와 결별하고 미래로 나가는 것이 민심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