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정 역사교과서 내용·집필진 공개...논란 예상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교육부가 28일 오후, 국정 역사교과서와 집필진을 공개하고 이준식 부총리가 집필 취지를 설명했다.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부정적인 여론이 높아지면서 현장 적용이 예정대로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교육부는 오늘(28일)인터넷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 본을 공개했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역사교과서 집필 취지를 설명하는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이날 이준식 부총리는 담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교육하기 위해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또, 역사적 사실과 헌법 가치에 충실한 대한민국 교과서를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개된 현장 검토 본은 완성된 것이 아니고 개발이 진행 중인 교과서라며 많은 국민이 의견을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집필진도 공개했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31명, 고등학교 한국사에 27명의 집필진이 참여했다.

 

양쪽 모두에 참여한 집필진이 다수여서 이날 실제 공개된 명단은 교수진 24명과 현장 교원 7명 등 모두 31명이다.특히 한국사 교과서의 핵심 쟁점이 될 현대사를 담당한 집필진 대부분이 역사 비전공자에 이른바 '뉴 라이트 계열'의 학자로 구성돼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역사교과서는 공개 전부터 논란이 되기도 했다.  교과서 속 달라진 내용 중에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표현이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뀌었다.또, 1948년 9월 9일에는 38선 이북에서 북한 정권이 수립되었다고 서술했다.

 

교육부는 '국가 정통성'을 강조한 표현이라는 입장이지만 진보진영은 뉴라이트 등 보수진영의 건국절 사관을 반영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이승만, 박정희 정권에 대한 독재 미화 우려도 컸다.

 

이승만 정부의 독재로 인해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가 훼손되고 있었다', 유신체제에 대해서는 '국가 안보를 명분으로 대통령의 권력을 강화한 독재체제였다'라는 언급이 들어가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독재에 대해 간단한 언급 외에 자세한 설명이 없어 균형 있는 서술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 국정 역사교과서가 내년 3월 새 학기부터 적용될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교육부는 일단 다음 달 23일까지 국민 의견을 받기로 했다.

 

그러나 최근 최순실 게이트의 여파로 국정화 추진 과정까지 논란이 확대되면서 신뢰가 많이 무너졌고 특히 국정화 추진 중단과 폐기를 촉구하는 결의안이 국회에 상정되는 등 폐기 압박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도 국정화 결정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