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국정교과서 즉각 폐기 정부에 요청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교원단체가 한 목소리로 '국정교과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28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해 보수·진보 성향 교원단체가 모두 한목소리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 교원단체가 국정교과서에 수용 불가 방침을 밝혔다.     © 연합뉴스

 

보수성향의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국정 역사교과서가 교총이 제시한 3대 조건에 충족하지 못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교총은 그 이유로 ▲집필 기준과 내용, 방법 등에 있어 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과서 ▲이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다양한 교과서 집필진 구성 ▲친일 및 독재 미화, 건국절 등 교육현장 여론과 배치되지 않도록 할 것 등 조건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교총은 29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평가와 국정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할 방침이다.

 

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국정 역사교과서를 수용할 수 없다면서 즉각 폐기와 국정화 철회를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는 성명을 통해 "현장검토본에서 박정희 독재정권은 여기저기서 미화됐고 새마을운동은 찬양의 대상으로 부각됐다"며 "이승만의 부정선거 개입에도 면죄부가 부여됐다"고 지적했다.

 

또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헌법이 부정됐고, 항일투쟁의 역사도 희석됐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전교조는 30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맞춰 국정교과서 폐지를 위한 교원 연가투쟁을 벌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