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탄핵을 하더라도 이후 국정수습책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탄핵과 개헌·거국내각은 동시에 논의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과 개헌, 탄핵과 거국중립내각은 동시에 논의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며 "탄핵을 하더라도 이후 국정수습책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 정진석 원내대표가 탄핵과 개헌을 동시에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정 원내대표는 "분명히 말하건대 탄핵에 반대하는 게 아니다"라며 "탄핵을 하더라도 과도기를 관리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가동하자는 게 저의 일관된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까지 제가 질서 있는 탄핵을 강조한 것은 국가적 혼란과 불안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선(先) 탄핵·후(後) 개헌, 혹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주장한 선 탄핵·후 책임총리 추천 주장은 현실적으로 성립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추 대표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이 되면 조속히 물러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우리 헌법체계에서 상상할 수도 없다"면서 "헌법적 지위를 가진 황 총리를 어떻게 물러나게 하겠다는 것인지 아연실색할 따름"이라고 힐난했다.

 

또 추 대표가 새누리당과 김무성 전 대표를 '부역자'로 지칭한 것에 대해서도 "부역자의 사전적 의미는 국가 반역에 동조, 가담한 사람인데, 그 말대로라면 김 전 대표와 새누리당 의원들은 모두 반역자들인가"라며 "공당의 대표가 이런 살벌한 욕설을 어떻게 공개적으로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주말 촛불집회에서 "가짜보수를 횃불로 불태워버리자"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이 나라 보수 세력들은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가 전날 한 종편에 출연해 '박근혜 대통령 퇴진 후 헌법에서 정한 60일 이내 대선이 어렵다면 국민이 의견을 표출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참으로 초헌법적인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와 추 대표는 이 나라 보수세력들과 우리 당 의원들에게 엎드려 사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