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에너지 정책에 공동 대응하고 에너지산업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에너지정책연대가 창립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에너지 정책에 공동 대응하고 에너지산업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에너지정책연대가 창립했다.

 

지난달 29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에너지정책연대 창립대회가 열고“정부가 시장화를 목적으로 에너지 산업에 대해 일방적인 규제완화와 기능조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민·사회·정치운동 진영과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에너지공공성을 강화하는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책연대를 창립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정책연대의 필요성은 지난 6월 15일 정부의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안 발표와 동시에 공감대가 형성돼 전력노조·한국수력원자력노조·한국광물자원공사노조·한국석유공사노조 등 35개 노조가 참여했다. 한국노총 공공노련·공공연맹,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에너지공기업 노조들과 상급단체가 없는 노조들도 함께한다.

 

연대에 참여한 노동조합들은 그동안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국민과 여론에 감정적 호소만 하는 데 그친 것을 돌아보고,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전략을 마련하고 에너지정책연대를 통해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할 방침이다.

 

에너지정책연대 의장은 신동진 전력노조 위원장과 김병기 한국수력원자력노조 위원장이 공동의장을 맡았다.

 

이날 창립대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최고위원·어기구 의원,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이정미 원내부대표, 윤종오 무소속 의원이 참석해 축사했다.

신동진 공동의장은 “에너지산업에 대한 시장화·사유화는 이익은 재벌에게 주고 손실은 국가와 국민에게 떠넘기게 될 것”이라며 “국가의 에너지산업이 재벌이 아닌 국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에너지공공성을 강화하는 공동의 목적을 향해 함께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날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가 ‘에너지민주주의 실현과 노동조합의 역할’을 주제로 창립기념 강연회를 진행했다. 에너지정책연대는 다음달 1일 내년도 사업방향을 논의하는 워크숍을 개최한다.

한편 에너지정책연대는 출범 이후 첫 행보로 1일부터 2일까지 1박 2일간 한전 수안보 연수원에서 ‘2017년 에너지정책연대 사업,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