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 3당 대표들이 1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발의 시기를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야 3당 대표들이 1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발의 시기를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따라서 오는 2일 국회 본회의에서는 탄핵안 처리가 불가능해졌다.

 

추미애 대표와 심상정 대표는 야3당이 전날 합의한대로 2일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박 위원장은 그런 약속은 없었다면서 비박(비박근혜) 의원들이 합류하지 않을 경우 탄핵안을 발의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추미애 대표는 "오늘 오전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만나 여당 비박계의 탄핵의지를 확인했으나 9일에도 전혀 탄핵을 추진하려는 의사가 없었다"며 "실제 새누리당은 '4월 퇴진론'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탄핵논의는 없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또 "대통령이 4월에 퇴진한다면 그 전에 대통령이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내놓을 것이 뻔하다. 탄핵을 9일까지 지연시킨다는 것은 촛불민심과 달리 탄핵의 동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며 "민주당은 의총에서 2일 의결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야권은 조건없이 공조해야 한다"며 "공조를 튼튼히 해 탄핵을 가결시킬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대표 역시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늘 당장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며 "탄핵안 부결에 대한 우려가 있겠지만, 내일 부결시킬 사람이라면 다음주에도 부결을 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지원 위원장은 "탄핵은 발의가 목표가 아니라 가결이 목표"라며 "비박의 태도로 인해서 가결에 안개가 끼었지만, 비박 의원들이 박 대통령의 4월 퇴진 6월 대선안을 박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는다면 탄핵 대열에 참가한다고 했다.

 

비박을 설득해 야3당이 합의한대로 이번 정기국회 내에서 탄핵안이 가결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그렇지만 우리 국민의당은 아직도 시간이 있기 때문에 만약 내일 통과 될 길이 있다면 노력을 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날 야3당 대표는 모두발언후 잠시 비공개회동을 이어갔지만 각자 입장을 고수하다 박 위원장이 당 의총 때문에 회동장을 나오면서 논의를 마쳤다.

 

추미애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중 발의가 어렵냐'는 질문에 대해 "결과적으로 그렇다"고 대답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가 무산됐음을 알렸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