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적 교육과도 거리가 먼 퇴행적 정책”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수도권 교육감들이 국정교과서 시행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수도권 지역 교육감들은 2일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 중단을 재차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 수도권 교육감들이 국정교과서 추진 중단 촉구 공동성명을 냈다.     © 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등 4개 시도 교육감들은 2일 성명서를 통해 "박근혜 정부는 국정교과서를 즉각 철회하고 국정화 추진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미 많은 전문가가 지적했듯이 국정교과서는 획일적인 교과서를 학생들에게 강제한다는 점에서 비교육적이며, 다양한 역사해석과 개방적 역사의식을 길러주는 미래지향적 교육과도 거리가 먼 퇴행적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또 "공개된 현장검토본에 대한 각계 의견에 비추어 볼 때도 국정교과서는 오류 투성이일뿐만 아니라 뉴라이트적인 일부 학자의 견해를 과도하게 투사한 편향적 교과서"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들은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으면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교육부가 경고한 것에 대해서도 "국정교과서가 교육현장에 수용되지 못하도록 서로 연대하고, 교과서 시행과 관련한 행정행위에도 협력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