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머지 886건은 반영 어려울듯..

 [중앙뉴스=최지영 인턴기자] 5일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이후 5일 만에 총 984건의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인 금용한 학교정책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현장검토본 의견 수렴 중간결과로 명백한 사실 오류 등 13건을 최종본에 반영하기로 했다.

▲ 국정교과서     © 연합뉴스

 

총 984건 중에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은 이 가운데 13건에 대해서만 바로 반영할 계획이다.

반영 내용은 고교 한국사 25쪽 지도의 세형동검 출토지역을 중학교 역사교과서 지도와 통일, 고교 한국사 106쪽 지도에서 동해와 황해 명칭 표기 위치를 바다 가운데로 이동, 고교 한국사 159쪽 김정호의 사진을 김홍도로 교체하는 등 대부분 명백한 오류를 바로잡은 것이다.

 

파독 광부와 간호사 상황과 1960∼1970년대 경제성장 과정에서 국민의 노력, 2차 인혁당 사건에 대한 기술 추가가 필요하다는 의견, 제주 4·3사건의 희생자 규모(약 3만 명)가 생략된 것을 시정, ‘평화의 소녀상’ 사진이 누락된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 필요 사항’ 의견으로 분류했다. 

 

편향성 논란이 일었던 이승만 전 대통령 미화(농지개혁법·외교투쟁 등) 부분도 ‘검토 필요’ 의견으로 판단했다. 

 

이와같이 85건은 사실 여부 확인이 필요하거나 학습자 수준 등을 고려해 반영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는 '검토 필요 사항'으로 분류했다. ‘검토 필요 사항’은 학술적 검토를 해 본 뒤 의견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교과서에 반영할 수 있다는 의미다.

 

반면 '대한민국 수립' 용어와 교과서 집필진의 '편향성' 등에 대한 지적 등 886건은 참고사항으로 분류됐다. 사실상 반영이 어렵다는 뜻을 내비쳤다.

 

교육부는 23일까지 의견을 받은 뒤 국사편찬위(국편)와 집필진 검토, 편찬심의회 심의 과정을 거쳐 내년 1월에 최종 완성본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