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황 총리,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한 책임있다”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 가결되면 황교안 국무총리도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9일 MBC 라디오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황교안 총리도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 이재명 성남시장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황교안 총리도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이 시장은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결과에 대해 "여러 가지 우려되긴 하지만 결국은 가결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탄핵 가결 시, 대통령 권한대행을 할 황 총리에 대해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해 이 지경에 이른, 똑같은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탄핵안이 부결되면 국민 저항이 더 높아질 것이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출발, 구체제 청산의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도 전망했다.

 

이 시장은 부결 시 야당의 대응에 대해 "사퇴서를 내지 않았나. 사퇴서를 수리해야 한다"면서 "의원직 유지냐 아니면 새로운 선거냐 이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국회를 해산해야 한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본인들이 의결한 것이고, 국민도 용서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당 전원 사퇴 이후 정국 혼란 우려에 대해선 "대통령이 사실상 유고된 이런 이상한 상황보다 더 나쁠 게 어디 있느냐"며 "좀비가 제일 위험하다. 죽든지 살든지 해야 하는데 죽었는데 살아 있는 존재가 있는 그 자체가 엄청난 혼란"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전 대표와의 경선 전망에 대해서는 "국민의 의사가 반영될 것이고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쪽이 이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