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꺼짐 현상 및 배터리 폭발 논란 커져

[중앙뉴스=김종호 기자] 리콜 명령 권한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이 애플 아이폰 꺼짐 현상과 배터리 폭발 논란에 대해 조사를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아이폰 관련 사안을 관심갖고 유심히 보고 있다"며 "애플코리아 측과도 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단순한 소비자 불편과 안전 문제는 조금 다르다"며 "이번 사안이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처럼 안전 이슈가 될지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국가기술표준원이 지난 8월 31일 발화 논란에 휩싸인 갤럭시노트7의 국내 공급이 중단된 것을 인지하고 삼성전자에 조사 결과 보고를 요청한 전례를 떠오르게 한다.

 

애플은 현재 전 세계적인 아이폰 결함 논란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지난달 중순 중국 소비자협회는 아이폰 배터리가 30%가량 남았는데도 전원이 예상치 못하게 꺼지는 현상이 빈발한다고 지적했다. 애플은 작년 9∼10월 생산한 일부 아이폰6s에서 꺼짐 현상을 확인했다며 배터리 무상 교체를 안내했다. 그러나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아이폰6s플러스 등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 논란이 더 커졌다.

 

애플은 중국 시장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것과 달리 한국에서 배터리 교체 안내문을 영문으로 게시했다가 뒤늦게 한글로 교체하는 등 미온적인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