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제4차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정부가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전기·자율차, 에너지신산업, 차세대 반도체 등 12개 분야를 제시하고 이 분야 연구개발에 앞으로 5년간 민간과 함께 7조원 이상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 계획대로 산업 고도화가 이뤄질 경우, 국내 산업에서 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5년까지 2배가량 더 확대되고 관련 일자리도 38만개가 추가로 창출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4차 신산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미래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12대 신산업으로 전기·자율차, 스마트선박, 사물인터넷(IoT)가전, 로봇, 바이오헬스, 항공·드론, 프리미엄소비재, 에너지신산업, 첨단신소재,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차세대 디스플레이, 차세대 반도체를 제시했다

 

이날 회의를 주관한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주요국보다 메가트렌드에 대한 대응 수준과 역량은 미흡하지만 세계적 수준의 정보기술(IT) 인프라와 제조기반, 경쟁력 있는 에너지산업 여건 등 우리가 보유한 강점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민관이 역량을 모아 신속하게 대응한다면 기회의 창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12대 신산업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향후 5년간 민관합동으로 7조원 이상의 R&D 자금을 투입할 방침이다.

 

R&D 연구자 이력 관리제 도입, 경쟁 촉진, 해외 인력 유치 등의 지원 정책을 통해 R&D 관련 성과를 확실하게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국내 기업도 2018년까지 12대 신산업 분야에 80조원 규모를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형환 장관과 함께 민관협의회 공동의장을 맡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대내외 경제여건이 불확실한 가운데 오늘 발표된 내용은 민간이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 기업은 중국 위협 등에 대응에 속도감 있게 혁신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