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측 반대로 무산됐다고 천호선 전 홍보수석이 밝혀
 
 
 
천호선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29일 엄수될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영결식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추도사를 맡기려 했으나 정부 측이 형평성 등을 이유로 반대해 무산됐다고 천호선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28일 밝혔다.

천 전 수석은 이날 오전 봉하 마을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29일 영결식에 김영삼, 김대중, 전두환 전직 대통령이 참석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저희가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추도사를 부탁드렸다"고 말했다.

천 전 수석은 "그런데 정부에서 완강하게 반대해 결국 무산돼 안타깝고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는 김 전 대통령과 국민의 정부의 민주주의 발전, 한반도 평화정책을 계승해 발전시켰다"며 "두 분이 오랫동안 민주화운동을 함께 한 각별한 관계여서 고인에게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해 한명숙 장의위원장이 직접 전화로 요청했고, 김 전 대통령이 흔쾌히 승낙했다"고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정부 측은 여러 전직 대통령이 참석하는데 김 전 대통령만 추도사를 하면 형평성에 문제가 있고, 전례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반대했다"면서 "저희 생각은 다르고, 이 같은 일을 국민에게 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공개한다."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도사 무산 내용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