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은 28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국회로 경제위기에 적극적인 대처와 국회에 주어진 권한을 행사하되 책임도 함께 지는 국회, 위기극복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국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28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사진=최지영 기자)

 

 

개헌 시점·내용에 대해선 의견수렴과 국민 공감대 필요하며, 정상외교 보완 차원서 의장 외교 치밀하고 신중하게 임할 것이라고 했다.

 

정의장은 국회의원 특권내려놓기 등 내려놓을 수 있는 것은 다 내려놓겠다고 선언했다.국회의원 불채포 특권남용 방지법을 법제화 했고, 이러한 특권내려놓기가 다른 부분으로 확산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여는 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장은 최근 교수신문이 올해를 상징하는 한자성어로 '군주민수(君舟民水)'를 선정을 인용하면서, 대통령 탄핵 국면을 통해, 평소에 잔잔하지만 불의에 직면해서는 거대한 해일로 변화는 국민의 저력을 확인했다고했다.

 

정의장은 내년은 새로운 리더심이 만들어지는 해로, 헌법재판소 심판이 남아있긴하지만 조기 대선에 대한 전망이 높다고했다.훌륭한 대한민국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이 온 국민의 관심사가 될 한 해이지만 그사이 국회 본연의 책임과 역할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개헌의 시점과 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의견수렴과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다. 물론 현실적인 여건도 면밀히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장은 개헌이라는 중차대한 사안을 처리하는 데 있어 최우선의 고려 대상은 정치권의 의지가 아니라 국민의 의지가 돼야 한다며 분명한 것은 단순히 대통령 권력을 넘어 헌법을 새롭게 바꾸는 보다 근본적인 레짐 체인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지금 국가 리더십 부재로 국정 공백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국가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일차적으로 대통령의 책임이지만, 근본적으로 제왕적 대통령제의 산물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의장은 "이제는 일방적이고 권위적인 시대는 지나갔고 소통과 공감, 조정과 합의가 시대정신이 됐다. 협치와 분권이 절실한 때"라며 "국민의 뜻을 담아내는 개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가와 사회 전반에 양극화 해소와 경제 위기 극복에 국회 차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며 정치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려면 삶의 현장 속으로 뛰어들어가야 한다. 일하는 국회를 통해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정 의장은 현재 대외·안보 상황과 관련해서는 한치의 앞을 가름하기 힘든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남북관계의 관리와 개선을 위한 국회의 역할이 한층 더 커졌다며 우리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대한민국 안보가 한 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국회가 중심을 잡고 챙겨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의장은 "대통령 직무정지로 공백 상태가 된 정상외교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의장 외교에도 치밀하고 신중하게 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어떤 형태든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면서도 한반도의 긴장완화를 위한 대화와 소통의 노력을 병행해야할 것이라고 하면서, 지난 제헌절 경축사를 통해 동북아협력을 위해 6자회담 당사국 의회 간의 대화를 거듭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