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35명의 외교관 추방 조치..경제제재도 강행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러시아의 해킹을 통한 미 대선개입 의혹에 보복 조치를 강행했다.

 

▲ 오바마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오바마 대통령은 보복 조치와 관련해 "기존의 국제적 행동규범을 위반해 미국의 이익을 침해한 데 대응하기 위한 필요하고 적절한 조치"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러시아의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보복조치는 우선 외교 제재로 국무부는 워싱턴DC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러시아대사관과 총영사관에 근무하는 35명의 외교관을 추방 조치했다.

 

35명의 외교관들은  가족과 함께 제재 발표 후 72시간 이내에 미국에서 떠나야 한다.

 

백악관은 "이들은 외교적 지위와 모순되는 행동을 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경제 제재로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의 배후로 지목받는 러시아의 정보기관인 러시아군 총정보국(GRU)과 러시아연방보안국(FSB)을 겨냥해 두 정보기관의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금융 시스템 진입을 차단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이들 조치는 미국이 러시아 정부에 그간 해왔던 사적, 공적 경고에 뒤이은 것"이라며 "러시아의 공격적 행위들에 대한 우리의 대응 조치는 이게 다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시점과 장소에서 우리의 다양한 조치를 계속할 것이며 일부는 공개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