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017년에는 통화정책을 운영하면서 금융안정에 각별히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신년사에서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크므로 가격 변수와 자본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시 안정화 대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시장금리 상승 압력이 가계의 채무상환 부담을 가중할 수 있다"며 "정부, 감독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가계 부채의 급증세를 안정시키는 한편, 취약계층의 채무불이행 위험이 커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세를 제약할 수 있는 요인으로 세계 주요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 미국의 신정부 정책,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금융·외환시장과 실물경제의 안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며 "대외 리스크(위험) 요인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현재화되거나 국내 여건의 악화와 맞물릴 경우 그 파급 영향이 예상외로 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완화적 통화정책을 이어가겠다는 뜻도 재차 밝혔다.

이 총재는 "앞으로 상당 기간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에 접근하도록 운용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출산·고령화, 가계부채 누증, 노동시장 이중구조, 소득 불균형 등에 대응한 개혁과제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눈앞의 상황이 어렵다는 이유로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을 방치할 경우 성장잠재력 회복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금융중개지원대출과 관련해선 "기업구조조정의 영향으로 자금조달에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고용 증대에 기여하는 중소기업 등에 대한 자금지원이 확대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