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한반도 평화를 위해선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해”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통일부는 북한이 신년사에서 핵 무력 중심으로 국방력과 선제공격능력을 계속 강화하겠다는 의견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 최지영 기자

 

2일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이 신년사에서 “대륙 간 탄도 미사일 시험 발사 준비가 마감단계에 이르렀다.”라고 주장하고, “핵 무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방력과 선제공격능력을 계속 강화하겠다.”라고 위협한 데 대해 강력하게 규탄했다.

 

이날 북한 신년사 관련해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이 남북관계 경색 책임을 일방적으로 우리 정부에 전가하면서 대통령에 대한 비방,중상과 우리 내부 문제에 대한 개입 등 통전 책동을 지속하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논평은 “북한의 핵 개발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우리와 국제사회의 의지는 확고하며, 북한이 핵 개발에 계속 매달린다면 더욱 강력한 제재와 압박에 직면할 뿐임을 거듭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북한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바란다면 무엇보다 진정성을 갖고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날 김정은은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송된 신년사 육성 연설에서 “대륙간탄도로케트 시험발사 준비사업이 마감 단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