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격있는 장사문화 선도 당부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최양식 경주시장이 18일 종합장사공원 하늘마루관리사무소를 찾아 시민 불편사항과 시설 점검 및 직원들을 격려하고 품격있는 장사문화를 선도할 것을 당부했다.

 

경주하늘마루는 2012년 개원 이래 공해배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와 장례식장, 화장시설, 봉안당을 결합한 ONE-STOP 시스템으로 장례문화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 꾸준히 화장률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 경주시 화장률은 2013년 68.4%에서 지난해 73.6%로 매년 2%내외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화장건수도 2013년 2,266건에서 지난해 2,675건 크게 증가했다.

 

이날 하늘마루를 방문한 최 시장은 화장시설, 봉안당, 장례식장 등 주요 시설을 둘러보며 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사항은 없는지 꼼꼼히 살피고, 특히 설연휴 동안 시설 안전점검에 더욱 신경을 쓸 것을 당부했다.

 

이어 공무직, 계약직, 봉안당 직원을 포함한 근무자들과 설 명절을 앞두고 떡국을 함께 먹으며 직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진 최 시장은 “화장시설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근무하기에 힘든 점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최일선에서 묵묵히 일하는 여러분이 있기에 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히 조상님을 모실 수 있고, 품격높은 장사문화를 이끌고 있음에 자부심을 갖고 근무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주하늘마루는 정기적으로 우수 장례시설 벤치마킹으로 원격운영 감시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설비 점검 등 선진 장례문화을 즉각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설 현장견학을 시행해 화장시설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운구차, 관망실, 관망홀, 유족대기실, 수골실 등 화장진행에 따른 원스톱 이동으로 편의성을 증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유가족의 슬픔을 애도하는 경건함과 엄숙함을 지닌 전국 최고 수준의 장례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올해에는 하늘마루 진입도로변 공한지에 유채, 연산홍, 꽃양귀비, 코스모스 등 다양한 계절 꽃을 식재하여 시민과 이용객들에게 쾌적하고 산뜻한 분위기를 조성 할 계획이다.

 

특히, 개장유골 화장이 증가하는 청명․한식(4.4~4.5)과 윤달(6.24~22)에는 고객편의를 위해 화장 특별운영기간으로 설정해 화장 횟수를 대폭 증대 운영하여 고객 수요에 부응하고 장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김영주 경주하늘마루관리사무소장은 “경주하늘마루 전 직원들은 화장수요 증가에 부응해 장사 문화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세심한 배려와 고품격 의전, 최고의 서비스 제공으로 품격있는 장사문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