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정권교체 대통령, 힘 받을려면 국회 의석 필요”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거론하면서 안희정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앞지를 수 있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 연합뉴스

 

3일 우 원내대표는 YTN 라디오에 출연해 최근 ‘문재인 대세론’과 관련해 "민주당의 대선 게임이 재미있게 가고 있다"며 "안희정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엎을 수도 있다. 예전의 노무현 대통령 때처럼 극적인 드라마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온라인 당원 대부분이 문재인 전 대표 지지자라는 질문에 우 원내대표는 꼭 그렇지 않다. 2002년 친노(무현) 시절부터 보면 그때는 문 후보가 없었을 때로, 온라인 당원들이 선천적인 친문(재인)은 아니었다"면서 "그들이 안 후보를 특별히 비토할 이유가 없다. 우리 당 결정을 일부 네티즌이 결정하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설에 대해 "정치는 자유이니까 본인이 하고 싶으면 할 수 있는데, 본인도 대행인데 대행을 때려치우고 또 다른 대행을 임명하고 나온다는 게 어색하지 않느냐"며 "대통령 후보감이라는 칭찬을 즐기면서 나라를 지탱하는 관리자 역할을 하는 게 어울린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손학규 국민개혁주권회의 의장·정운찬 전 국무총리의 빅텐트 가능성에 대해서 "여야를 넘나드는 큰 틀의 정계개편이 있을 때 빅텐트라고 하는데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에서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없는 사람들이 뭉치는 건 빅텐트가 아니다. 이번 대선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연합은 아니라고 본다"고 단언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정 후보 때문이 아니다. 정권교체를 위해 힘을 합치자는 게 있고, 4당 체제로 가면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여소야대로 어차피 개헌이 안 되니 국정이 표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며 "정권교체를 확실히 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대통령이 힘 있게 정책을 추진하려면 국회 의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전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민의당에 연립정부 협상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우리 당에 소위 친노나 친문의 주도권 때문에 실망해서 나가신 것 아니냐. 어떻게 보면 정책과 이념은 같다. 패권주의나 특정 계파가 좌우하는 것을 해결할 테니 같이 하자는 제안을 한 것으로, 국민의당에 있는 형님들도 제 진정성을 이해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