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권한대행, “AI에서 축적된 노하우로 문제 해결해야해”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충북 보은에 이어 전북 정읍에서도 구제역 의심신고가 나온 것에 대해 초동 방역조치를 철저히 시행할 것을 주장했다.

 

▲ 8일 정부 서울과 지자체 간 민관합동 구제역·AI 일일점검 영상회의에 참석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 연합뉴스

 

8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민관합동 구제역·AI 일일점검회의에 참석한 황 권한대행은 "구제역은 한번 확산하면 피해규모가 커 농가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전국 소 사육농가 백신 일제접종, 가축반출 금지 등 초동 방역조치를 철저히 이행해 더는 구제역이 확산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번 구제역이 백신접종과 상관없이 발생한 것에 대해 "백신접종을 했음에도 구제역이 발생한 원인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역학조사,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효과적인 맞춤형 방역을 신속하게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황 권한대행은 "구제역은 조류인플루엔자(AI)와 달리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지만 바이러스 전파 속도가 빨라 신속하고 과감한 초동 대응을 해야 한다"며 "광역의 방역조치와 함께 꼼꼼하고 즉각적이며 선제적인 대처를 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AI 대응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이용해 민관합동 일일점검회의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즉시 해결해야 한다"고 중앙을 비롯한 지방, 민간이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일 오후 6시부터 7일 자정까지 30시간동안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소, 돼지 등의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특히 구제역 확진판정이 내려진 충북과 의심신고가 접수된 전북지역은 다음주 월요일 자정까지 일주일간 소, 돼지 등을 반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