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개헌특위와 4대강 특위 설치를 맞바꾸는 소위 `빅딜'설에 대해 "빅딜은 없다"고 부인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개헌특위와 4대강 특위 설치를 맞바꾸는 소위 `빅딜'설에 대해 "빅딜은 없다"고 부인했다.

▲  김무성 한나라당,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인양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중인 감사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4대강 완공시기를 2011년 하반기에서 2012년 4월 총선 뒤로 늦추는 대신 국회 내 개헌특위를 구성하는 방향으로 여야가 빅딜을 추진 중'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 이같이 해명했다.김 원내대표는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간 협상 과정에서 합의되지 않은 얘기가 흘러나온 것은 잘못이지만, 빅딜 이런 차원의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금제도개선 특위와 남북관계 특위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지만 2개 SSM(기업형 슈퍼마켓) 법안 중 상생법은 EU 27개국의 비준이 있어야 하는 만큼 분리 처리하자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여야 협력 체계가 잘 되고 있고 현재 국감도 조용히 잘 되고 있는데 이런 설이 나오는 것은 여야 관계를 경색시킬 수 있어 옳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4대강 검증 특위는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는 만큼 이달 중 합의 처리되지 않으면 그 이상 민주당에서 요구하지 않겠다"면서 "개헌특위 구성은 추후 논의할 수는 있다는 정도"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연금제도 개선 특위와 남북관계 특위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빅딜설을 부인하고 "한나라당 내부에서 나온 문제를 가지고 왜 제가 돌멩이를 맞아야 하는지 모르지만 우리가 개구리가 아닌 것만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4대강 검증특위는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는 만큼 이달 중 합의 처리되지 않으면 그 이상 민주당에서 요구하지 않겠다"면서 "개헌특위 구성은 추후 논의할 수는 있다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EU(유럽연합) FTA(자유무역협정) 특위 구성을 제안했고 김 원내대표는 협의해 노력해보자고 했다"며 "SSM법의 경우, 유통법은 11월 중 통과시켜 달라는 것이고 김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내에 모두 통과시키자는 입장이어서 원만하게 잘 합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방행정체제개편 추진위원으로 국회의장이 추천하는 10명 중 우리는 여야 동수 5명씩 추천하자는 입장이지만 김 원내대표는 의석비율로 하자는 얘기를 했을 뿐 다른 것은 없다"고 부연했다.

그러나 여야 원내대표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빅딜'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에는 4대강 사업의 수위 조절 등을 놓고 여야가 물밑조율을 한 뒤 개헌 특위와 4대강 특위가 나란히 합의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적지 않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