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최근 수출 회복세로 투자가 개선되고 있지만 민간소비가 경기 회복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정부 분석이 나왔다.

 

기획재정부는 9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 2월호에서 "수출 회복은 긍정적이지만 미국 트럼프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소비심리 위축 등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내수부문의 미약한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올해 1월 수출은 조업일수 감소에도 1년 전보다 석유류·반도체 등에서 호조를 보여 4년 만에 두 자릿수(11.2%)의 증가세를 보였다.


작년 12월 광공업생산은 기저효과로 전월대비 0.5% 감소했다.

 

같은 달 서비스업 생산은 출판·영상·방송통신 등을 중심으로 전월보다 0.3% 증가했다. 설비투자는 3.4% 늘어나 3개월 연속 증가세가 유지됐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1.2% 감소했다.

 

지난 1월 할인점 매출액(13.4%)과 카드 국내승인액(17.1%)은 1년 전보다 늘어났지만, 휘발유·경유 판매량(-7.3%)은 감소했다.

 

1월 백화점 매출액은 4.3%, 국내 승용차 내수판매량은 1.1% 증가했다. 승용차 판매량은 작년 12월 -8.6%에서 증가세로 전환됐다.

 

주환욱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1월 소비 속보지표와 관련해 "신용카드 승인액이 17.1% 증가했지만 설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좋지 않은 소비심리가 민간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 과장은 "여러 요인으로 소비심리가 나빠지는 데 관계 기관이 우려하고 있지만, 수출이나 투자에서 긍정적인 신호가 보여 지나치게 비관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며 "이달 중으로 발표하는 민생안정대책 등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