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감 갖고 가용한 조치 신속·철저히

[중앙뉴스=최현준 기자]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0일 구제역 방역과 관련해 “인력 부족이 우려되는 경우 군 투입을 해야 될 상황으로 판단이 된다”며 “면멸히 검토해 신속히 판단해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민관합동 구제역·AI 일일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와 민간 전문가들이 협력해서 신속하고 철저한 총력 대응에 구멍이 없도록 면밀히 잘 챙겨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최근 구제역 O형과 A형이 동시에 발생하고 전국으로 확산될 위험이 있어 구제역 위기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로 다른 유형의 구제역이 발생한 만큼 더욱 위기감을 가지고 향후 발생이 가능한 시나리오를 면밀히 검토해서 효과적인 백신접종, 차단방역 등 가용한 방역 조치를 신속하고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우제류 가축시장을 일시 폐쇄하고 생축 이동 금지, 농장 출입제한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철저하게 실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관련 종사자 농장 출입제한, 방역복 철저 착용 등 개인 방역도 완벽하게 집행이 될 수 있도록 챙겨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황 권한대행은 “소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돼지로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소, 돼지에 대해 전국적으로 전수조사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