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국민 생명 지키기 위한 자위적 조치”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김정남 암살’에 관해 북한 테러대응태세를 점검하면서 탈북한 고위인사들의 신변보호에 총력을 다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 연합뉴스

 

21일 황 권한대행은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제사회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추가 테러 가능성도 있다"며 "대테러센터 등 관계기관은 테러대응태세를 다시 한 번 점검하고 탈북인사 등에 대한 신변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황 권한대행은 사드 배치에 대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시급한 안보 상황을 감안해 국민 여러분과 정치권도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면서 "사드 배치는 국가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조치로, 안보 정책으로 내부 갈등이 확산되거나 분열 양상으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를 강조한 황 권한대행은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보를 빈틈없이 지켜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대구와 수원을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기로 발표한 것에 관련해 황 권한대행은 "정책이나 국가사업 추진 과정에 이견이나 갈등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지만, 정부는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성심을 다해 설명해 갈등이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군 공항 이전 외에도 남해안 골재채취, 반구대 암각화 보존,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등 갈등이 진행 중이거나 조만간 표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사안에 대해 "소관 부처는 이해관계자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고 선제적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