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수영 기자]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24일 경기지방청에서 중국,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경기지역 중소·중견기업 10개사와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 청장은 "중국, 미국을 중심으로 한 대외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수입규제, 통관애로 등 비관세 장벽으로 인한 보호무역주의를 체감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 청장은 "중국, 미국을 중심으로 한 대외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수입규제, 통관애로 등 비관세 장벽으로 인한 보호무역주의를 체감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역장벽과 차별적 수입규제로 우리 기업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지방청 수출센터를 통한 애로대응 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무역장벽을 적극적으로 돌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 청장은 "그러나 한 편으로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역풍 속에서도 지난 1월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인 중국 수출이 13.5% 증가하며 3년 5개월 만에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무역 조치와 관련해서는 차이나 인사이드 등 중국 정부의 자국산업 육성, 중국 내 공급과잉, 우리 일부 제품의 가격·품질 경쟁력 감소 등의 복합적 작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정확한 피해 사실에 근거하여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주 청장은 그런데도 각국의 일자리 확보 전쟁과 보호무역주의 기조는 갈수록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중소·중견기업도 필수적인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함께 변화하는 통상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제 우리 기업도 팔기만 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적극적인 현지투자와 고용창출 등 현지화 전략으로 호혜적 교역을 확대하는 등 격변하는 통상 질서속에서 치열하게 생존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독려했다.

이에 대해 간담회 참석 기업은 적극적인 R&D 투자로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G2에 대한 수출의존도를 점차 줄이면서 신흥시장·온라인으로 수출선을 다변화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주 청장은 "우리 기업은 끈질긴 도전과 지속적 혁신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축적된 저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참여 기업을 격려하면서 "정부는 앞으로 모든 정책역량을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세계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각국의 통상정책 동향 등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기업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등 민관 공동 대응으로 보호무역주의를 선도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국가가 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